선익시스템, 재료 체크 (디스플레이, OLED, 메타버스 등) 최근 디스플레이, OLED, 메타버스(XR) 쪽으로 조금씩 돈이 들어오는 중이었는데, 오늘 선익시스템이 의미 있는 상승을 해주고 있습니다.
▲ 선익시스템, 23년 3월 28일 10시 6분 기준 차트
올해 선익시스템 주가 상승에 영향을 준 재료와 테마, 연관 내용을 다시 한 번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기업 요약 OLED 디스플레이 공정 중 증착 공정용 장비를 제작, 공급하는 기업. 1990년에 설립되어 2017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 소형 OLED 증착기 전세계 시장 점유율 1위 기업2 대형 OLED 증착기 개발에 성공하고 국내 고객사에 양산 공급을 시작한 기업
선익시스템 주요 제품 OLED Cluster: OLED 디스플레이 공정 중 증착 공정용 장비로 6세대 하프컷 클러스터 타입 증착장비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국내 유일 OLED 6GH 양산용 대형 증착기 납품업체. OLED Inline: OLED 디스플레이 공정 중 증착 공정용 장비로 8.5세대 OLED 디스플레이 공정용 증착기를 LG디스플레이와 공동 개발 중인 장비
OLED 중착기 시장 전망 OLED 증착기는 OLED 디스플레이 공정 중 유기물을 유리 기판이나 실리콘 기판 위에 증착하는 장비로 AR·VR·MR 디스플레이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OLED 증착기의 국내 대표 기업은 야스와 선익시스템으로 양사 모두 경영실적이 하락하면서 경영진을 교체하고 신규 장비 개발과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선익시스템은 6세대와 8.5세대 OLED 증착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LG디스플레이와 마이크로 OLED 증착기를 공동 개발 중이다. 애플의 MR 제품 시장을 겨냥한 마이크로 OLED 증착기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LG디스플레이는 소니보다 선익시스템과 협력을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 TV용 OLED 패널 출하량은 2023년 910만대에서 연평균 11.6%의 성장률로 2027년 1,410만대 될 것으로 전망되며, OLED 발광재료 시장규모도 2024년까지 연평균 21.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익시스템 2022년 4분기 실적은 매출액 369억원, 영업이익 66억원, 당기순이익 219억원으로 지난 분기 대비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무적으로도 건정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LG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산업 경쟁력 강화와 운영 자금 확보를 위해 LG전자로부터 1조원을 차입한다. 대출기간은 2023년 3월 30일부터 3년이며, 금리는 연 6.06%, 상환기간은 2년 1년입니다. 총액 중 6,500억원은 2023년 3월 30일에 차입하고 나머지 3,500억원은 추후 결정한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자금을 프리미엄 TV 시장 점유율 확대와 재무 안정성 제고, 차량용 디스플레이는 물론 투명·게이밍 OLED 등 신성장동력 투자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이 자금을 Apple Watch용 OLED(OLEDoS) 및 마이크로 LED에 투자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확보를 위한 대규모 투자 계획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전 세계 OLED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이 회사는 4월 초 OLED 기술 고도화와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기술 확보에 중점을 둔 투자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최근 한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디스플레이 산업으로 부상한 중국을 앞지르기 위한 행보다. 삼성디스플레이도 OLED 기술을 스마트폰을 넘어 노트북, 모니터, TV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최근 증강 현실, 가상 현실 및 혼합 현실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적인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전담 팀을 구성했습니다.
선익시스템 / 마이크로 LED, 마이크로 OLED, Micro LED, Micro OLED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중국 BOE 등 OLED 패널 업체들은 8.5세대 양산 라인 세팅을 위한 개발 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핵심 장비인 증착기의 양산 개발을 협력 업체와 진행하고 있다. 다만 양산 라인 내 증착기 안정화 등이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증착기는 적(R)·녹(G)·청(B) 화소를 형성하는 핵심 장비다. 선익시스템은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시장점유율 1위업체다. 또한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용 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알려졌다.
선익시스템 주식은 메타버스와 OLED와 관련된 주식으로 분류되며, 최근 거래량 증가와 함께 강세를 보이고 있다. 외국인과 기관의 4일 연속 순매수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데, 주가 상승의 특정 이슈는 파악되지 않지만 애플 관련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핀포인트뉴스는 애플의 확장현실(XR) 기기에 탑재될 고해상도 OLED 패널에 대한 세트 업체들의 수요 확대로 인한 실적 호전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선익시스템은 메타버스와 OLED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IoT) 등의 신규 사업도 추진 중이다. 또한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업체로 지위를 유지하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