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생체인식 결제 관련 여러 이슈가 나오면서 바이오인증에 대한 관심이 다시금 시장에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 중 슈프리마 그룹주인 슈프리마아이디, 슈프리마에이치큐의 강세가 돋보이는데요. 어떤 재료들이 주가 상승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 체크해보겠습니다.
슈프리마아이디는 오늘도 상한가에 도달하면서 이틀 연속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요한 가격대인 28,000원을 잘 지지하고 상승해서 앞으로 상장 후 최고가를 노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후 흐름 체크하면 될 것 같구요.
슈프리마아이디 기업 요약
슈프리마아이디는 바이오인식 아이디 및 시큐리티 통합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지문 인식 스캐너, 신분증 판독기, 생체 인식 모듈 등을 제공합니다. 2017년에 설립되어 2019년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세계시장 점유율 2위, EMEA (유럽, 중동, 아프리카) 점유율 1위,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세계 50대 보안제조사 랭킹에 등재되었으며, 전세계 사용자 수는 10억 명 이상이고, 130개국에 지문스캐너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슈프리마아이디는 R&D에 투자 비율이 15%이고, 인력 비중이 50%이며, 특허 및 지적재산권은 30여 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슈프리마아이디는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재무건전성은 BBB+입니다.
주요 제품 - 인증 스캐너: BioMini Slim 3, BioMini Slim 2, BioMini Slim 2S, BioMini Combo 등의 지문 인식 스캐너로, 모바일 인증, 금융 인증, 공공 인증 등에 사용됩니다. - 인증 모듈: BM-Slim3, BM-Slim2, BM-Slim2S 등의 생체 인식 모듈로, ATM, POS, 도어락 등에 탑재됩니다. - 등록 스캐너: RealScan S60, RealScan-G10, RealScan-D, RealScan-FC 등의 지문 등록 스캐너로, 국가 ID 프로젝트, 범죄 수사, 이민 관리 등에 사용됩니다. - 신분증 판독기: RealPass-N 등의 신분증 판독기로, 항공사 탑승객 관리, 호텔 체크인, 보안 검색 등에 사용됩니다.
슈프리마아이디 최근 실적을 체크해보면 매출액은 상승 추세 유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살짝 주춤했으나, 크게 나쁜 흐름은 아닙니다. 재무적으로도 탄탄하게 잘 운영중인 회사로 보여지네요.
슈프리마에이치큐도 슈프리마 그룹주 상승에 맞춰서 함께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격으로는 6,580원 지지해주는 흐름이 중요할 것 같네요. 물론 다른 그룹주 상승이 멈추고 하락하면 얘는 힘을 못받습니다. 그냥 2등주 정도로 보고 슈프리마아이디가 상한가를 가면 함께 보는 정도로 체크하면 되겠네요.
슈프리마에이치큐 기업 요약
슈프리마에이치큐는 바이오인식 및 보안 관련 제품을 제조하는 IT 기업으로, 지문 인식 시스템, 얼굴 인식 시스템, 출입통제 시스템, 근태관리 장치, 지문/라이브 스캐너, 내장형 지문 모듈 등을 제공합니다. 슈프리마에이치큐는 정부, 상업, 산업, 교통 등의 분야에서 고객사에게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 50대 보안제조사 랭킹에 등재된 바이오인식-보안 전문 기업입니다. 슈프리마에이치큐는 2019년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본사는 한국에 있고, 영국, 프랑스, UAE, 미국, 브라질, 멕시코, 일본, 인도 등에 글로벌 오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 출입통제 시스템: BioStation 3, FaceStation F2, X-Station 2, CoreStation, BioEntry R2, XPass D2, DM-20 등의 바이오인식 기반의 출입통제 솔루션으로, 중앙 집중형과 분산형 구조를 지원합니다. - 근태관리 장치: BioStar 2, BioStar 2 Mobile Card, BioStar 2 Cloud 등의 근태관리 솔루션으로, 모바일 인증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지문/라이브 스캐너: RealScan-G10, RealScan-D, RealScan-G1 등의 지문 등록 스캐너로, 국가 ID 프로젝트, 범죄 수사, 이민 관리 등에 사용됩니다. - 내장형 지문 모듈: SFM6000 Series, SFM5500 Series 등의 내장형 지문 모듈로, ATM, POS, 도어락 등에 탑재됩니다.
슈프리마에이치큐 실적을 보면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고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살짝 주춤하는 흐름이나, 크게 문제될 사항은 아닙니다. 재무적으로도 현금 창출 잘 하고, 투자도 이어가면서 탄탄한 재무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는 기업이네요.
그럼, 슈프리마아이디, 슈프리마에이치큐 주가 상승에 영향을 주는 테마, 뉴스 등 재료를 체크해보겠습니다.
은행들이 사용하고 있는 생체인식 결제의 보안 방식을 두고 특허권 분쟁이 일고 있다. 현재 은행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관련 기술을 두고 한 IT보안업체가 소유권을 주장, 법적 조치에 나서면서다. 은행도 반박에 나서면서 갈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미 수 년째 보편적으로 자리 잡은 기술을 두고 뒤늦은 법적 리스크가 제기되면서 잡음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2023년 연초부터 은행권은 새로운 내부통제 시스템 도입으로 분주하다. 지난해 11월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국내 은행 내부통제 혁신방안' 때문이다. 국내 은행 내부통제 혁신방안이 발표된 배경은 그간 발생해 온 상당수의 금융사고에 있다. 금융당국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은행 내부 시스템 접근 통제 고도화를 위해 주요 개선 방안으로 비밀번호를 대체할 인증방식 도입·확대가 제시됐다. 소유기반 인증인 스마트폰이나 1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생체기반 인증인 지문, 홍채, 안면 등이 대표적이다. 은행권은 오는 3월 말까지 기존 비밀번호(지식기반 인증)를 대체할 수 있는 이러한 수단을 도입해야 한다.
슈프리마에이치큐는 생체 인식 분야의 강소기업이다. 지난 2015년 12월 슈프리마에이치큐와 슈프리마의 인적 분할을 통해 설립됐다. 2015년 기업 분할, 재상장 이후 아이디솔루션 사업과 융합 보안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김경민 IR협의회 연구원은 "글로벌 생체 인식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429억 달러로 추정되며 연평균 14.1% 성장해 오는 2027년에는 829억 달러 수준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슈프리마에이치큐는 보안 기업 에스원에 바이오 인식 시스템을 공급해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 기관에서 출입 통제, 초과 근무 점검용 기기 시장 내에서 점유율 60~70%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연결 매출의 절반은 연결 종속 자회사 슈프리마아이디에서 기여하고 있다. 슈프리마아이디는 해외 수출에 중점을 두고 생체 인식 솔루션 기반 자동 출입국 심사 시스템, 여권 판독 시스템 사업을 영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