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언급한 것처럼 2차전지 종목들이 전반적으로 힘을 못쓰고 조정을 받는 중이라 코스닥 시장도 오랜만에 꽤 큰 폭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약세장으로 전환되다보니, 신라섬유, 양지사, KBI메탈 등과 같은 종목들로 오늘은 돈이 몰렸네요. 그럼 KBI메탈의 주가 상승에 영향을 주는 재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BI메탈은 오늘 약 687억원의 거래대금이 들어오면서 상한가로 마감되었습니다. 최근 전력설비(전선) 테마쪽에 상승세에 편승해서 힘을 받게 된건데, 단기적으로 관심 가져볼 만 합니다.
기업요약
KBI메탈은 전선용 소재사업과 자동차용 전장품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1987년에 설립되었으며, 전선용 동선(ROD)과 전선 제조/판매를 주요 제품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10억 규모의 시설투자를 통해 생산능력을 확대했습니다.
KBI메탈은 자동차 전장사업(모터 및 트랜스포머용 CORE, 중대형 상용차 및 장비용 ALTERNATOR와 STARTER MOTOR 등)과 메탈사업(전선제조용 동선(ROD)) 등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전선사업(전선 제조/판매)을 영위하는 KBI코스모링크를 계열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KBI COSMOLINK-VINA CABLE CO., LTD.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KBI메탈 최근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영업이익은 주춤한데, 아직 큰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닙니다. 무엇보다 영업을 통해 현금 창출을 잘 하고 있고, 투자와 부채를 줄이는 듯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탄탄하게 운영중인 기업이네요.
정부 부처 및 에너지 업계 등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전은 이르면 상반기 확정·발표할 ‘제10차 장기 송변전 설비 계획’에 2036년까지 필요한 투자 비용을 56조 원 이상으로 추산하면서 부족한 재원을 민간에서 조달하는 방안까지 논의 선상에 올렸다. 사업 규모나 계통 운영상 시급성을 고려할 때 호남권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이른바 ‘서해안 전력 고속도로 사업’이 민간투자를 받는 첫 사례가 될 가능성이 있다.
기아의 대형 전기 SUV인 EV9이 ‘역대급’ 아빠차로 등장했다. 올해 출시될 전기차 기대작 1위에 맞게 혁신을 넘어 ‘혁명’을 일으킬 디자인과 성능으로 무장해서다. 경쟁차종에는 악몽을 꾸게 만들 ‘빌런’이다. 3열 대형 SUV인 EV9은 7인승과 6인승 3종으로 나온다. 기아는 EV9(2WD·4WD)을 시작으로 추후 GT라인 모델과 고성능 버전인 GT 모델을 더해 총 4가지 라인업을 운영한다. 오는 2분기 중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사전 계약에 들어간다. 업계에서는 오는 5월부터 7000만원 후반~8000만원대 판매될 것으로 예상한다.
LG전자(066570)가 미래 사업으로 육성 중인 전장사업부에서 인수합병(M&A) 전문가를 확충한다. 빠르게 성장하는 전장 부품 시장에서 M&A, 합작법인(JV) 설립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려는 사전 작업으로 풀이된다. 12일 전자 업계에 따르면 LG전자 전장(VS) 사업본부는 이달 초부터 M&A 전문가 경력 인력을 충원하고 있다. M&A와 JV 투자 관련 경력 3년 이상 보유자가 그 대상이다. 이들은 국내외 잠재적 투자처에 대한 기업·산업 분석, 투자안 검토 및 실행, 합병후통합(PMI) 등을 맡게 된다. 추후 M&A 후보 영역으로는 차량용 반도체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부품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소프트웨어나 솔루션 업체도 후보군으로 꼽힌다. LG전자는 2021년 차세대 시스템 반도체를 개발하는 넥스트 SoC 태스크포스(TF)를 꾸린 후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자체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KBI메탈이 대구에 위치한 전장사업부 공장의 항온항습룸에 약 10억원의 시설투자를 완료하고 본격 생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향후 모터 제어의 핵심 부품인 SMT(Surface Mount technology : 인쇄회로기판 위에 반도체나 다이오드, 칩 등 전자기기 조립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장치) 라인 투자도 검토 중이다.
KBI메탈 재료 / 전장사업 시설 투자
최근 재료 요약
1. KBI메탈은 자동차용 전장품 사업에서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량의 수요 증가에 따라 성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자체 기술연구소를 통해 다양한 모터 및 모터 코어를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외 주요 자동차 업체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KBI메탈은 전선용 소재 사업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크랩을 원료로 한 커머 로드(Copper Rod)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는 원자재 재생사업으로 환경 친화적이고 비용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KBI메탈은 계열사인 KBI코스모링크를 통해 전선 제조 및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3. KBI메탈은 신재생 에너지 분야로도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는 미래 지향적인 성장 동력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KBI메탈은 창사 이래 30년 동안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로 인정받아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