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업체 선두주자 테슬라가 최근 모터(전동기)에 들어가는 희토류 대신 '페라이트'로 소재를 고민 중이다. 중국발 공급망 위기를 피하기 위한 목적인데, 페라이트 모터가 희토류 모터를 대체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전기차의 모터나 풍력발전 터빈은 '네오디뮴 자석'을 활용하는데, 네오디뮴 자석은 가장 강력한 자성을 지닌 자석으로 알려져 있다. 네오디뮴은 희토류에서 얻을 수 있는 소재다. 희토류는 이름과 달리 전세계 널리 분포해 있는 원자재지만, 제련·분리 과정에서 환경오염이 심해 중국이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황이다. 이에 대안으로 또 다른 영구 자석인 '페라이트'가 언급되는 것이다. 네오디뮴 자석보다는 자력은 비교적 약하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고온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페라이트 모터는 반값 전기차를 고민하고 있는 테슬라에 원가 절감의 혜택도 얹어줄 수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페라이트 모터 활용에 대해서는 아직 물음표를 붙이고 있다. 페라이트 모터는 희토류 모터만큼 성능을 내려면 더 많은 양의 자석을 써야한다. 이미 배터리 무게로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무거운 전기차가 더 무거워질 수 있다. 페라이트 모터를 사용하면 중량 또는 성능 저감을 선택해야 한다.
페라이트 관련주 체크
관련 기업이 적지 않아서 테마에 속한 기업들과 각 기업의 재료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최근 주가 급등세는 테슬라가 희토류를 페라이트로 대체하면 삼화전자가 수혜를 입을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다. 삼화전자는 전기차용 페라이트 코어를 현대차, 기아 등에 납품하고 있는 전자부품 제조기업이다.앞서 24일 광물 전문매체 마이닝닷컴이 “테슬라가 차세대 전기차에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한 바 있는데 시장은 테슬라가 희토류를 페라이트로 대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G는 전기차와 가전제품 모터의 자석부품 원료로 사용되는 고순도 산화철을 생산하고 있다.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모두 겸비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업체로서 고급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EG의 산화철은 세계시장의 우수한 품질과 신뢰성으로 해외 세계 최대 페라이트업체 및 국내외 대부분의 페라이트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최고의 품질로 호평 받고 있다. 고급산화철의 경우 세계시장에서 당사의 점유율은 12~15%로 추정되고 있다.
씨큐브는 산화철 관련 특허 보유하고 있다.산화철에 바륨, 망간, 니켈, 아연 등 하나 이상의 금속 원소를 혼합해 소경공정을 통해 제작한 세라믹소재를 페라이트라고 한다. 특히 씨큐브는 한국세라믹기술원과 판상 산화철 제조 방법과 그로부터 제조된 판상 산화철 및 판상 산화철 안료 특허 출원을 보유하고 있다. 개별적으로는 산화철계 흑색 광택 안료의 제조 방법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케스피온은 이동통신 단말기용 안테나 전문 개발·제조업체이며 자체 생산하는 페라이트 시트(Ferrite Sheet)와 접목한 NFC 안테나를 개발해 제품 구성을 다양화하고 있다. 관련 기술은 지난 2015년 확보했다. 케스피온은 2015년 ‘페라이트 시트, 이의 제조 방법 및 이를 구비하는 전자 부품’ 특허를 출원하고 2016년 공개했다.
상신전자는 기존에도 가전기기에 장착하는 리액터를 생산하고 있었지만, 신재생에너지와 전장부품용 리액터 사업을 새로 추진하고 있다. 상신전자는 가전기기와 신재생에너지, 전장부품에 고효율 제품이 확대 적용될 경우 기존 전자파장애(EMI) 필터 시장 외 리액터 시장이 성장할 것을 예상하고 사업 확장을 모색 중이다. 무엇보다 새 리액터의 주요 원재료인 페라이트 코어는 이미 상신전자의 주력 제품인 EMI 필터의 핵심소재와 같아 기술력과 수급의 안정성에 경쟁력을 확보한 상태다.
KG ETS는 지난 2019년 중국 동제품 생산 1위 업체인 JMT(강남신재)와 산화동 기술이전 본계약을 체결한 바 있어 향후 수혜 기대감에 강한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산업용 산화동은 목재방부제, 페라이트(Ferrite), 동물 사료용, 살충제, 각 종 동 화합물 첨가제·촉진제로 사용되는 제품으로 높은 구리 함량과 낮은 불순물을 자랑한다.
페라이트 대비 네오디움이 성능이 더 큰 것으로 알려지면서 노바텍에 기대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 노바텍은 네오디움 자석(NdFeB, 희토류 금속계 자석)을 이용한 응용자석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적용분야는 태블릿PC(비 중 75~80% 수준, 태블릿 내부 & 북커버에 사용), 스마트폰(비중 약 10%, 폴더블)에서 신재생에너지와 자동차 분야로 확대 되고 있다.이건재 IBK증권 연구원은 “노바텍은 국내 기업중 유일한 자석 전문가 기업”이라며 “실제 국내 상장사 중 유일하 게 자기장 설계 기술과 원재료 소싱 능력을 내재 화한 기업으로 IT를 넘어, 자동차 전장화, 로봇 확산이라는 큰 흐름에 따라 사업영역 확장이 나타나 주목할 만 하다”라고 진단했다.
페라이트 관련주 체크 / 노바텍
그 외에도 여러 종목이 있는데, 이정도만 정리해도 대응하기 쉬울 것 같네요. 페라이트 관련주 관심 있던 분들에게 도움되는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