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크머티리얼즈는 반도체 전구체와 전고체 배터리용 황화리튬을 생산하는 화학소재 기업입니다. 최근 인터배터리 일정에 맞춰 2차전지, 전구체 테마가 상승하고 있는데, 반도체 재료가 함께 붙어서 상장 후 최고가에 도달했습니다.
레이크머티리얼즈 주가 상승에 영향을 주는 재료 정리해서 알아두시죠.
▲ 레이크머티리얼즈, 24년 3월 8일 차트
최근 테마 상승에 맞춰서 돌파를 시도하다 시원하게 장중 흐름 보여주며 최고가 돌파를 완료했습니다. 고가권이라 단기 시세 노렸다가 이후 조정기 보는게 더 좋은 시점입니다.
레이크머티리얼즈 기업 요약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동부스팩5호가 유기금속 화합물 전문업체 레이크머티리얼즈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 상장. 유기금속화학물 설계 및 TMA(Trimethyl Aluminium)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LED, 메탈로센촉매(석유화학촉매), 디스플레이, Solar, 반도체 등의 소재로 사용되는 초고순도 유기금속 화합물을 개발 및 공급 중. 국내 최초로 TMA를 개발하여 국산화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Solar 소재 및 석유화학촉매를 자체 기술로 개발 소재 국산화를 주도. 최대주주는 김진동 외(43.84%) 상호변경 : 동부스팩5호 -> 레이크머티리얼즈(20년3월)
- 반도체 전구체: 고유전율의 High-k 박막과 확산 방지막에 사용되는 TMA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와 협력 관계에 있으며, 메모리 업턴에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전고체 배터리용 황화리튬: 고체 전해질의 핵심 소재로, 전기차 시장에서 화재 위험을 줄이고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삼성SDI와 협력 중이며,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따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레이크머티리얼즈 최근 실적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상승 추세가 주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 이후 실적 흐름은 다시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네요. 레이크머티리얼즈는 영업 활동으로 현금 창출을 잘 하고 있고, 공장 등 투자 활동도 이어가고 있는데, 부채를 늘려가는 흐름은 아쉽긴 합니다.
그럼, 주가 상승에 영향을 주는 재료 정리해볼게요.
레이크머티리얼즈 재료 체크
📌(24/03/08) ‘전고체 배터리’ 핵심소재 생산 레이크머티리얼즈, 52주 최고가 경신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0976137?sid=101 📌(24/03/08) 황화 리튬 양산…"차세대 배터리 소재 주도"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0976137?sid=101 고체전해질을 구성하는 핵심 소재는 ‘황화 리튬(Li2S)’. 황화 리튬은 제조 공법이 까다로워 양산 능력을 갖춘 기업은 손을 꼽을 정도다.레이크머티리얼즈는 연간 120t의 황화 리튬 생산 능력을 갖춘 유기금속화합물 전문 제조기업이다. 2022년 말 기술 개발에 성공한 이후 세종시 미래산업단지에 생산설비를 구축했다. 인허가를 받고 이달 초 가동을 시작했다. 국내외를 통틀어 100t 이상의 황화 리튬 생산에 나서는 건 레이크머티리얼즈가 처음이다.김 대표는 “국내외 기업과 속속 황화 리튬 공급 계약을 추진 중이어서 올해부터 본격적인 매출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레이크머티리얼즈는 TMA 외에 다양한 유기금속화합물을 활용한 반도체, LED, 고효율 태양광 전지용 ‘전구체’(산화·질화금속 및 금속 전 단계의 물질) 생산에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반도체 전구체의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대만 TSMC 등이다. LED와 태양광 부문 생산량은 글로벌 1위다.
📌(23/03/16) 레이크머티리얼즈, 전고체 핵심 원료 개발..올해 말 양산 준비↑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4982435?sid=101 레이크머티리얼즈의 자회사 레이크테크놀로지는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 핵심 원료인 황화리튬(Li2S) 관련 기술 및 공정 개발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으며 2023년 말 양산 설비를 준공할 계획이다”고 전망했다. 레이크머티리얼즈는 반도체 증착공정에 사용되는 전구체를 납품하고 있다.
📌(23/01/26) 레이크머티리얼즈, 불황에도 실적 추정치 상향-신한 https://www.inthenews.co.kr/news/article.html?no=51455 📌(20/01/17) 화학소재기업 레이크머티리얼즈, 3월 코스닥 상장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1342151?sid=101 2010년 설립된 레이크머티리얼즈는 유기 금속 화합물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화학 소재 기업으로, 발광다이오드(LED)·태양광·반도체·석유화학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소재를 공급하고 있다. 회사 측은 핵심 소재의 일종인 트리메틸알루미늄(TMA) 제조기술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삼성전자와 TSMC, 한화큐셀 등 글로벌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현재 주력 분야인 LED 부문에서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으며 중·단기적으로는 성장 모멘텀이 큰 반도체 및 석유화학 부문을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24/01/05) [뉴스핌라씨로] 레이크머티리얼즈, 전고체 배터리용 황화리튬 소재 개발 완료...올해 매출 본격화 전망
레이크머티리얼즈 관계자는 2일 "전고체는 개발 완료 상태로 아직 시간을 두고 진행 중이다. 현재 샘플 제작 및 여러 고객사에 샘플을 제공하고 있다"며 "전고체 황화리튬 양산설비 증설은 완료된 상태다"고 말했다. 현재 레이크머티리얼즈는 자회사 레이크테크놀로지(지분 70.6%)를 통해 전고체 배터리용 황화리튬 관련 기술 및 공정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세종2공장에 140억원을 투자해 전구체 시설 투자를 진행했다. 삼성SDI는 오는 2027년 전고체 전지를 출시할 계획이며, 현대자동차는 오는 2027년 전고체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 자동차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는 올해 전고체 배터리 공급망을 결정할 것으로 추정된다. 레이크머티리얼즈는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대만 TSMC 등을 확보하고 있다. 김광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생산 라인 증설 완료로 황화리튬 생산능력을 기존 연 10톤에서 연 120톤으로 확대했다. 현 공급단가 기준 약 1400억원 매출 가능한 생산능력"이라며 "황화리튬 사업에서 본격적 매출이 발생하는 해로 예상 매출은 약 101억원 수준(가동률 7% 수준)으로 추정한다"고 전했다.